한국문학방송(DSB) 문인글방_문학이론
역사는 기록이다. 기록은 역사다. 한국문학방송의 기사는 곧 대한민국 문학의 역사다.
HOME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등업신청/기타문의]
로그인 회원가입
회원가입


한국문학방송은 지상파방송 장기근무경력 출신이 직접 영상제작 및 운영합니다
§사이트맵§ 2020년 12월 06일 일요일

한국문학방송작가회
카페


DSB 문인 북마크페이지


전자책 출간작가 인명록



시조
동시
영시
동화
수필
소설
평론
추천시
추천글
한국漢詩
중국漢詩
문학이론

홈메인 > 문인글방_문학이론

DSB 전자책 발간 현황
DSB 전자책 발간 현황
DSB 전자책 판매정산 페이지
도서판매/온라인강좌

전자책 제작·판매·구매의 모든 것
 
조회순 추천수 기본보기
번호 회원이미지 제 목 등록인 등록일 추천 조회수

18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한국시조 문예미학 연구 보관용
이영지 한국시조 문예미학 연구목 차□머리말 03제1부 서론 17 (1) 문제제기 17 (2) 시조 작품 초 · 중 · 종장의 45자 내외 25 (3) 시조 문예미학 색채이론 26제2부 한국시조 문예미학의 우수성 42 1 한 달의 그때그때 시조리듬 42 2 한국시조 문예미학의 우수성 47 1) 한국 전통시조 47 2) 시조 문예미학 종장...
hananim 2020-11-30 0 16
--------------------------------------------------------------------------------------------------------------------------
18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은총 이영지
사랑아 사랑아 사랑 믿음 소망 – 고전 13: 13 - 사랑은총 (20140824) 李英芝 사랑을 받은 사람은 받은 사랑을 ‘아 갚아’야지 하고 감탄하면서 갚아 가게 된다. 먼저 사랑을 받은 감격을 다음과 같이 시조로 작품화하였다. 폭포수 앞이에요 하아얀 물보라가 입으로 가슴으로 눈으로 들이미는 얼결...
hananim 2020-11-30 0 17
--------------------------------------------------------------------------------------------------------------------------
17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한국 시조작품 창작리듬 연구 보관용 이영지
머리말이 책은 본 연구자가 이 세상에서 맡아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책입니다. 본 연구자는 한국문학 장르의 하나인 시조시인으로 1979년 등단하면서 일=(일어나의 고어)어나 오로지 시조작품에 매진하고 은나(하나) 은나 다시 힘주며 일어나 1997년 시(창조문학)로 다시 등단한 시인입니다. 그런데 저가 사용하는...
hananim 2020-10-18 0 56
--------------------------------------------------------------------------------------------------------------------------
17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한국시조 문예미학 연구 보관용 이영지
□ 머리말한국시조 문예미학의 초장과 중장과의 이론은 글자 수는 같은 배열이되 의미의 중첩 또는 반대 · 그리고 상응이라는 시적 이론입니다. 한국시조 문예미학은 달이 차고 기우는 이동성의 리듬 초 · 중장 원리로 시작, 이 세상에서 한 달은 계속 반복되지만 그러나 한 사람의 생애는 그 한계성의 중요함으로 한 개...
hananim 2020-10-18 0 52
--------------------------------------------------------------------------------------------------------------------------
17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개정판 이상시학연구 보관용
□ 머리말     『개정판 이상 시학 연구』는 『이상 시 연구』 의 국문학박사학위논문취득 당시의 한문 투성 이던 이상 시 학위논문 문장을 한글로 전부 고쳤다. 이 책 『이상 시 연구』는 1쇄 1989년 2쇄 1997년 이후 20년이 지난 뒤 『이상 시학 연구』를 창조문학사와 영...
hananim 2020-07-04 6 171
--------------------------------------------------------------------------------------------------------------------------
17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물의 신학과 물의 시학 문학방송출간용보관
물은 생명이다라는 표현은 시에서 쓰이는 표현이다. 한국인들은 물은 생명이다라는 말을 즐겨 쓴다. 하나님 말씀은 생명이다라는 말로 바꿀 수 있다.  
hananim 2019-11-03 8 349
--------------------------------------------------------------------------------------------------------------------------
17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내 손에 들려진 지팡이
지팡이.hwp 내 손에 들려진 지팡이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어냐 물으시자 말씀을 똑바로 맡아(마타 출 4)들고  예 주님 지팡이니다 그대에로 향하는   내몸의 하얀꽃눈 지팡이 되니이다 네 세포 하나하나 꽃눈이 박히니다 은혜의 꽃불꽃눈이 사뿐사뿐 오니다 꽃불을 켜나이다 까만...
hananim 2019-10-27 7 359
--------------------------------------------------------------------------------------------------------------------------
17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나비야 누이야 시집 보관굥 이영지
□ 시인의 말     나비야 누이야   나비가 눈앞에서 하늘하늘 날면 아름다운 마음이 내 마음에 일어나 날고파집니다. 항상 꽃과 함께 있으면 향기를 품어 내어 내가 나비가 되는 향기여인이 됩니다. 이 시집에서 시 순서 새벽기도 28로 시작되는 부분은 개인의 시 이력 순서 외에 28청춘을 암시 &...
hananim 2019-06-30 7 841
--------------------------------------------------------------------------------------------------------------------------
17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한국시조작품 창작리듬 연구 보관용 이영지
  □ 머리말   이 책은 본 연구자가 이 세상에서 맡아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책입니다. 본 연구자는 한국문학 장르의 하나인 시조시인으로 1979년 등단하면서 일=(일어나의 고어)어나 오로지 시조작품에 매진하고 은나 ȅna(하나) 은나 다시 힘주며 일어나 1997년 시(창조문학)로 다시 등단한 ...
hananim 2019-06-30 7 843
--------------------------------------------------------------------------------------------------------------------------
17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홍문표 에덴시학 연구 보관용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바라보게 하시게 하는 이 책은 『홍 문표 에덴시학(詩學) 연구』입니다. 홍 문표 에덴시학 연구 명제 선택은 홍 학자께서 에덴시학을 평생의 시학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홍 문표 어른의 에덴시학은 하나님의 아들 사랑을 지상의 연가로 하여 영원히 사는 법을 눈으로 보여줍니다. 더구나 성경...
hananim 2019-06-25 8 888
--------------------------------------------------------------------------------------------------------------------------
17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이상의 오감도 시제 1호의 리듬 이영지
  ⃞ 한국문학심층탐구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오감도」시제 1호 의 리듬 이영지 , 「오감도」 시제 1호의 리듬 본 연구는 기독교 관점에서 본 이상시 「오감도」의 시제 1호의 리듬이다. 이상의 「오감도」 시제 1호의 시는 기독교 적 관점으로서의 연구가 가능하다를 문제 제기로 한다. ...
hananim 2019-05-17 11 1241
--------------------------------------------------------------------------------------------------------------------------
17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나라를 다스리는 시조작품 창작리듬 이영지
  18) 50과 50일. 쉰 선정 입체 시조작품 창작리듬   (1) 50과 50일과 쉰째 날 50과 50일은 ‘50 쉰 하마 쉼’의 하마 쉼의 눈으로 보이게 하심 시조창작리듬의 백성 안정리듬이다. 독립된 5 다섯 하마사(하마솨 다섯와 다섯째 하미 쉬(하미쉬 다섯째 ANOMS 창 1:23)의 10곱이 되는 50과 50일 ...
hananim 2019-04-06 11 1458
--------------------------------------------------------------------------------------------------------------------------
16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홍문표 에덴시학 연구 보관용과 머리말
    한국기독교문학총서 5 홍 문표 에덴시학(詩學) 연구李 英 芝 머리말 하나님이 하시는 일을 바라보게 하시게 하는 이 책은 홍 문표 에덴시학(詩學) 연구입니다. 이 규정은 본 연구자가 이제까지 연구한 바의 문학과 신학에서의 관심분야와 가장 익숙하게 연관되는 부분이 살아 숨 쉬며 많이 나타나기...
hananim 2019-03-17 12 1553
--------------------------------------------------------------------------------------------------------------------------
16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한국시조창작리듬론 머리말과 보관용 이영지
    한국 시조작품 창작리듬연구   이 영 지           이 책은 본 연구자가 이 세상에서 맡아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책입니다. 본 연구자는 한국문학 장르의 하나인 시조시인으로 1979년 등단하면서 일=(일어나의 고어)어나 오로지 시조작품에 매...
hananim 2019-03-17 14 1523
--------------------------------------------------------------------------------------------------------------------------
16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한국시조창작리듬론 연구 이영지 보관용과 가정의 입체리듬의 예
5) 37과 37일. 서른 이레 가장의 입체시조 창작리듬   (1) 37과 37일과 서른 이레째 날   37과 37일은 ‘새로 셈 베 쉬브아’의 히브리어로 발음된다. 37은 독립된 30, 10의 3곱 곧 10, 열(아사라 · 열)의 3배의 힘, 의로운 일 할 때로 시작된다. 그래서 37은 독립된 10의 3배가 되는 3...
hananim 2019-03-17 13 1602
--------------------------------------------------------------------------------------------------------------------------
16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영지 홍문표 에덴시학 연구 보관용
hananim 2019-03-03 14 1649
--------------------------------------------------------------------------------------------------------------------------
16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영지 한국시조시학 보관용
□ 머리말      『한국 시조시학 연구』를 내게 되어 오로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저의 『한국시조문학론』이 94년 초판을 하고 다시 재판을 1996년 재판을 낸 다음 만 20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농익어 온 시조이론에 대한 생각을 다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이 『한국 시조시학 연구』는 좀 더 깊...
hananim 2018-12-05 20 2173
--------------------------------------------------------------------------------------------------------------------------
16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물의 신학과 물의 시학 보관용
□ 머리말   이 책은『물의 신학과 물의 시학』입니다. 이 책은『물의 신학과 문학』본문에 들어갔던 성경 히브리어를 각주로 전부 넣고 부음표가 없는 원어를 필요한 부분에서 본문에 넣었습니다. 가능하면 읽는 이로 하여금 쉽도록 한『물의 신학과 물의 시학』입니다. 한국인이면 누구나 하는 우리말들이 ...
hananim 2018-12-05 24 1537
--------------------------------------------------------------------------------------------------------------------------
16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상시학연구 보관용
  창조문학연구총서 이상시학연구    철학박사  문학박사                                      ...
hananim 2018-12-05 16 1401
--------------------------------------------------------------------------------------------------------------------------
16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물은 쌍수와 단수가 있다
    1. 물 · 쌍수   성경에서 물은 히브리어 ם 맴 두 개이고 뜻은 정액이다. 생명을 만드는 물 두 개 םימ 물 마임 물 쌍수 남성명사의 신학은 남성 둘이라는 신학성을 가진다. 이 물 םימ 마임 안에 능력 손 י 요드를 성경은 천지가 없어질 ...
hananim 2018-12-05 16 1446
--------------------------------------------------------------------------------------------------------------------------
16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행복과 복에 대하여
행복과 복에 대하여     Ⅰ. 우리는 행복자로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바합니다. 일반적인 속성으로야 마음에서 행복하다고 느낄 때가 행복이라고 생각들을 하게 된다. 더 나아가 대상으로부터 사랑을 받을 때와 자녀나 아랫사람에게 사랑을 베풀 때 행복함을 느낀다. 이 행복에 대한 구체...
hananim 2018-10-29 26 1270
--------------------------------------------------------------------------------------------------------------------------
16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우리 셋이의 시학
  물 우레의 ‘(음, 양) · (양, 음) · (음, 음) = (1구, 4구) · (2구, 5구) · (3구, 6구)’의 물이 우레를 만나는 입체리듬은. 탄생체들에게는 물이 있어야 하는 리듬이다. 신비한 생명력 의소로 이 세상 밖으로 나오는 리듬이다. 산모가 아기를 낳아 아기가 태어나는 리듬이...
hananim 2018-03-07 51 1532
--------------------------------------------------------------------------------------------------------------------------
15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영지 기독교 시학의 정체성
□ 시조작품에 대한 이해   이영지 기독교시학의 정체성     이 영 지 (문학박사․ 철학박사 시인 시조시인)   1. 서론 (1). 문제의 제기   본 논문은 이영지 시인의 시집『장미와 앵두』에서 연작 제목으로 일관되고 있는 100편에 대한 ‘장미’와 ‘앵두...
hananim 2018-02-16 36 1601
--------------------------------------------------------------------------------------------------------------------------
15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바람넘기시학
57과 57일. 쉰 이레째 바람 넘기 입체시조 창작리듬   (1) 57과 57일과 쉰 이레째 날   57과 57일, 쉰 이레째 날은 한 달하고도 25일째의 입체시조 창작리듬이다. ‘하마 쉼 배 쉽’의 히브리어 공유 그리움이다. 우리말 속어 쉽으로 이해하면 된다. 새로운 씨를 만들며 쉬는 일을 히브리어에...
hananim 2018-01-09 59 1722
--------------------------------------------------------------------------------------------------------------------------
15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12와 12일의 시조창작리듬론
  12) 12와 12일. 열 이틀째 만남의 시조 창작리듬   (1) 12와 12일과 열이틀 째 날   ‘아시라’ 그리고 ‘아시리’라 말씀하시는 완전 의미의 10과 두 번째 2와 합하여 된 12와 12일은 ‘세니 임 아시라’이다. 질서의 완전 수 10과 ‘2 ב(베트 &midd...
hananim 2017-12-10 51 1729
--------------------------------------------------------------------------------------------------------------------------
15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나비야 청산가자의 나비효과 창조시학
‘나비야 청산가자’의 나비효과 창조시학   □ 한국문학심층탐구/ 홍문표 문학 연구 10 ‘나비야 청산가자’의 나비효과 창조시학 – 홍문표 시집 『나비야 청산가자』에 부쳐   이 영 지 1. 나비효과 (1). 음향리듬과 색채리듬 동천 홍문표 시인의『나비야 청산가자』는 ...
hananim 2017-12-06 84 2360
--------------------------------------------------------------------------------------------------------------------------
15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아 사랑아 이뻐한 나 봐 줘요
(3). 사랑아 사랑아 예뻐한 나 봐 줘요 - 아가서 6:4-8:14   시로 하시림이 되는 아가서는 가장 사랑하는 대상사이를 임으로 한다. 아가서의 솔로몬을 히브리어로 쉴로모라한다. 슬람미 여인을 술라미트라 한다. 둘 다 여성화자이다. 남녀관계가 아니라 여성화자라는데 문제가 있다. 사랑하는 님을 향한 간절한 ...
hananim 2017-09-11 53 2200
--------------------------------------------------------------------------------------------------------------------------
15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물은 생명이다 보관용
       
hananim 2017-08-21 44 2640
--------------------------------------------------------------------------------------------------------------------------
15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한국시조시학연구보관용
□ 머리말       『한국 시조시학 연구』를 내게 되어 오로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저의 『한국시조문학론』이 94년 초판을 하고 다시 재판을 1996년 재판을 낸 다음 만 20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농익어 온 시조이론에 대한 생각을 다시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이 『한국 시조시학 연구』...
hananim 2017-06-05 54 5870
--------------------------------------------------------------------------------------------------------------------------
15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에덴시의 춤추기
에덴시인 시의 춤추기 – 홍문표의 에덴 시학연구 3 이 영 지       1. 에덴시인 홍문표   평생을 에덴시학으로 일관해온 홍문표 교수는 시에 있어서도 평생 에덴에 관한 시를 쓴다. 이러한 의미에서 홍문표 교수를 에덴시인이라고 명명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에덴시인은 그의...
hananim 2017-06-03 51 6056
--------------------------------------------------------------------------------------------------------------------------
15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신앙시의 눈물시학과 물고기
□ 한국문학심층탐구/ 홍문표 문학 연구 8     신앙시의 눈물시학과 물고기 – 홍문표 시집 『지상의 연가』에 부쳐 이 영 지     1. 눈물시학   1) 눈물시학   눈물은 일반적으로 여성이 많이 흘리는 특징을 지닌다. 그러나 이 번 홍문표 시집『지상의 연가』-...
hananim 2017-06-01 43 5981
--------------------------------------------------------------------------------------------------------------------------
15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영지 기독교시학의 정체성
□ 해설   이영지 기독교시학의 정체성     이 영 지 (문학박사․ 출학박사 시인 시조시인)   1. 서론 (1). 문제의 제기   본 논문은 이영지 시인의 시집『장미와 앵두』에서 연작 제목으로 일관되고 있는 100편에 대한 ‘장미’와 ‘앵두’를 등가성...
hananim 2017-02-02 35 6988
--------------------------------------------------------------------------------------------------------------------------
14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초하루날은 언제나 사랑을 꿈꾸면서
  1) 1일. 초하루 날은 사랑을 꿈꾸면서   (1) 1일   사랑을 꿈꾸면서 가만히 들이밀면 가슴이 울렁이는 이끼가 얹혀지고 하아얀 그대의 순결 나에게로 오른다 - 이영지 1일 「사랑을 꿈꾸면서」   1일의 색채리듬은 초장과 중장과 종장 모두 백색으로 채색된 날이다. 어울려 15자...
hananim 2016-12-01 65 6389
--------------------------------------------------------------------------------------------------------------------------
14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임갑빈의 그리움이 만든 행복한 나그네 시학
  □ 해설   그리움이 만든 풍류의 행복한 나그네 시학 - 임갑빈 시집 『오랜 세월의 침묵』에 부쳐     이 영 지 시인 · 문학박사 · 철학박사 1. 그리움   임갑빈 시인님의『오랜 세월의 침묵』세 번째 시집 상재를 축하한다. 제 1시집 『추억의 노화』와 제...
hananim 2016-11-06 66 6378
--------------------------------------------------------------------------------------------------------------------------
14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영도 시조의 서정성
Ⅲ. 이영도 시조의 서정성   1. 이영도 시조와 황진이 시조   시조는 고시조와 현대시조가 있다. 그런데 현대시조로서의 이영도 시조라고 할 때 황진이 시와 연관시켜서 논의되는 경우가 많다.   나는 감히 단언한다. 우리 고시조에 황진이가 있다면 현대시조에는 이영도가 있다고   이러한...
hananim 2016-09-25 73 8638
--------------------------------------------------------------------------------------------------------------------------
14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시조이론 평행선 지시시어소
hananim 2016-09-17 85 9126
--------------------------------------------------------------------------------------------------------------------------
14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치유의 햇살시학
□ 한국문학심층탐구/ 홍문표 문학 연구 5     치유의 햇살시학 –홍문표 시집『수인囚人과 바다』의 모더니즘 서정시학을 중심으로 2 이 영 지       본 논문은 홍문표 시집 「수인囚人과 바다」의 모더니즘 서정시학을 중심으로 1에서 논의된 ‘분열에서 만남으로’...
hananim 2016-08-18 72 8250
--------------------------------------------------------------------------------------------------------------------------
14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상시학 연구 최종판
이상시학 연구 최종판   □ 머리말         어떻게 하면 이상 시의 난해성을 조금이라도 더 알기 쉽게 전개하고자 하여 간행되는 이번 『이상시학 연구』는 이미 발표된 『이상시 연구』본문을 주로 한글로 고치고 이어 더 첨가한 책이다. 국문학박사학위논문취득 당시의 한문 투성 이던 ...
hananim 2016-07-16 82 7311
--------------------------------------------------------------------------------------------------------------------------
14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상시학 연구 최종판
이상시학 연구 최종판   □ 머리말         어떻게 하면 이상 시의 난해성을 조금이라도 더 알기 쉽게 전개하고자 하여 간행되는 이번 『이상시학 연구』는 이미 발표된 『이상시 연구』본문을 주로 한글로 고치고 이어 더 첨가한 책이다. 국문학박사학위논문취득 당시의 한문 투성 이던 ...
hananim 2016-07-16 61 1634
--------------------------------------------------------------------------------------------------------------------------
14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상시학 연구 original
□ 머리말어떻게 하면 이상 시의 난해성을 조금이라도 더 알기 쉽게 전개하고자 하여 간행되는 이번 『이상시학 연구』는 이미 발표된 『이상시 연구』에 대하여 본문을 주로 한글로 고치고 이어 더 첨가한 책이다. 국문학박사학위논문취득 당시의 한문 투성 이던 이상시 학위논문 문장을 한글로 전부 고쳤다. 이상 시연구 ...
hananim 2016-07-01 69 1726
--------------------------------------------------------------------------------------------------------------------------
14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한국인이복을 받는 이유는 따로 있다 수정판
전자도서 한국인이 복을 받는 이유는 따로 있다 수정판입니다 일반책으로 낼 예정입니다 한국인은 우리라는 말을 아주 즐겨 씁니다. 정말 많이 쓰는 이 말이 어디에서 왔을까. 그 답은 히브리어에서 발견됩니다. 우리 우리 드보라 우리 우리 이만하면 우리라는 말이 어디에서 왔는지 짐작부터 하게 됩니다. 드보라는 말...
hananim 2016-05-30 88 1672
--------------------------------------------------------------------------------------------------------------------------
14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오감도의 율격
제2장 오감도의 율격 Ⅰ. 호와 호의 리듬    제2장은 이상의 시 오감도의 율격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오감도를 쓴 이상은 수학과 건축학 전공자였다. 이 특징에 의거하여 본고애서 회화성을 강조한 율격 표시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려는 것은 이상 시 오감도가 회화형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
hananim 2016-05-23 62 1842
--------------------------------------------------------------------------------------------------------------------------
13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우리 문학의 우수성 김소월시에서
Ⅱ. 우리문학  1. 우리문학은 세계적이다  정서의 보편성에서   적어도 시조가 민족 문학적이라면 우리의 시조는 세계문학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문학이 동서의 구분이 있을 때 한계성을 가져온다고 비판되기도 하지만 김윤식 학자가 시조시인도 아니고 평가할 그 가치 기준을 어디에 두는지 의심스럽...
hananim 2016-05-07 53 1580
--------------------------------------------------------------------------------------------------------------------------
13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사과의 시학
◎ 이영지 기독교시학   사과의 시학   추석명절 고향을 갔다가 기차를 타고 오면서 본 것은 젊은 남녀들이 서로들 마주서거나 마주앉아 ‘자기야’라고 불러대면서 사랑스러운 모습으로 사랑을 나누는 모습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기야, 자기라고 애칭을 부르는 이 자기야가 서로...
hananim 2016-01-05 79 1130
--------------------------------------------------------------------------------------------------------------------------
13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나는 누구와 만나는가
제6장 시냇물과 강과 우물과 샘의 회복성       시냇물과 강과 우물 모두 흐르는 일을 한다. 흐르는 이유는 신학적으로 하나님께 돌아오기 위해서이다.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일은 어긋난 삶을 바로 놓는 일이다. 바로 놓는 일은 그분께로 ‘돌아오다’이다. 그런데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일...
hananim 2015-11-15 79 1296
--------------------------------------------------------------------------------------------------------------------------
13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물은 생명이다
제1장 물은 생명이다   제1절 물은 생명이다     물은 생명이다라는 표현은 시학은유이다. 물은 생명이다라는 말을 우리들은 즐겨 쓴다. 이 말은 사실상 시적 표현이다. 하나님 말씀이 생명이다라는 말로 바꿀 수 있다. 우리가 복을 받는 일은 물을 먹고 새로운 사람이 되는 일이다. 물 발음이 바...
hananim 2015-10-31 61 1584
--------------------------------------------------------------------------------------------------------------------------
13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우리는 왜 물 물을 달라고 하나
제2장 물은 왜 반복의 리듬을 가지나     제1절 물에 마음이 비추인다   물에는 사람의 마음이 비추인다. 아름다운 생각을 하면 물이 아름다운 결정체를 만든다.물도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다. 물론 물은 숨을 쉰다. 그러나 물이 아무리 몸 안에 들어온다 하더라고 목숨은 하나님이 살리셔야 한다. 시...
hananim 2015-10-31 75 2244
--------------------------------------------------------------------------------------------------------------------------
13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우리사랑시학/이영지 기독교시학
◎ 이영지 기독교시학   우리사랑시학     우리 사이는 너와 나와 긴밀한 사이 일 때 우리 사이라 합니다. 더 나아가 너와 나와 그리고 그대가 합하여 우리 사이가 됩니다. 우리민족은 모두모두 이 우리라는 말을 좋아 합니다. 마음이 한 곳을 향하여 나아가는 우리들이 힘을 합할 때 우리사이가 됩니...
hananim 2015-09-14 64 1340
--------------------------------------------------------------------------------------------------------------------------
13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망할레와 이 생명다할일
    사랑아 사랑아 92 - 내가 주께 영원히 감사하리이다 시 20:1-12 - 망할레 아니면 이 생명 다할(20150809) 李英芝 시편 30편은 낙성가입니다. 히브리어로는 쉬르-하눅가입니다. 하나님의 집안에서 영원히 중심을 잡기를 바라 집을 짓고 그 기념으로 시를 지어 헌시하는 의식입니다. 하나님께 봉헌할 ...
hananim 2015-08-08 73 1329
--------------------------------------------------------------------------------------------------------------------------
13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하는 임
솔로몬의 사랑하는 아가야 – 아가서 1:1-3:5 연구자 이영지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임이라 부른다. 성경에서도 임은 함께 의 의미를 지닌다. ‘임아’ 부르는 높임말 임하로 발음되는 당신을과 나 사이는 서로 모든 것을 함께 하여 목표를 같은 방향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유일하게 ...
hananim 2015-07-26 70 1084
--------------------------------------------------------------------------------------------------------------------------
13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오감도의 율격
오감도의 율격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본 논문은 이상의 시 오감도의 율격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율격표시방법에 있어서 시대에 부응하여 도표로 표시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이상시 오감도는 회화형태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 작품들의 유기적 관계에 대한 리듬에 최대의 관심...
hananim 2015-07-13 78 1374
--------------------------------------------------------------------------------------------------------------------------
13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아부
우리말에 말 한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하였습니다. 다윗이 복 받은 이유증에 하나는 하나님을 극구 찬양하는데 있었습니다. 얼마나 그 찬양이 지나칠 정도로 심한지 시편 29편은 여호와를 18회로 부르며 아부합니다. 거의 매 절마다 여호와를 2회의 리듬으로 반복합니다. 그리고 여호와로 하여 귀하게 된 우리는 아름다웁...
hananim 2015-07-12 78 1211
--------------------------------------------------------------------------------------------------------------------------
12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눈으로 보이는 나그네 인생
사랑아 사랑아 88 - 물에 자기 누각을 삼으시며 시 104:1-35 눈으로 보이는 나그네 인생(20150610) 李英芝   1 내 여호와를 송축하라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는 심히 광대하시며 존귀와 권위를 입으셨나이다 2 주께서 옷을 입음 같이 빛을 입으시며 하늘을 휘장같이 치시며 3 물에 자기 누각의 들보를 ...
hananim 2015-06-07 81 1304
--------------------------------------------------------------------------------------------------------------------------
12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하나로 정담게 느끼며 조용한 시조의 서정성 -현대시조에 나타난 자연을 중심으로 이영지
         하나로 정담게 느끼며 조용한 시조의 서정성 -현대시조에 나타난 자연을 중심으로지   문학박사 철학박사 이영지     1. 처음말   오랜 역사성을 가지고 있는 한국전통의 시조는 아직도 그 명맥을 유지한다. 그 이유는 한국인 정서에 맞기 때문이다. 그 ...
hananim 2015-04-19 84 3190
--------------------------------------------------------------------------------------------------------------------------
12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가슴으로 보여주세요 이영지
  가슴으로 보여주세요  이영지 해마다 2월이 되면 한국고유의 명절이 있어서 고향을 찾으려 기차표 예매를 하게 되면 행운아가 되는 기분이죠. 그런데 고향에 못가는 사람들의 심정은 그야말로 나는 왜 고향에 못가는가라는 향수병에 결리게 됩니다. 오늘 살펴볼 시편 13편은 처음부터 “여호와여 ...
hananim 2015-03-08 93 1389
--------------------------------------------------------------------------------------------------------------------------
12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푸른 양의 해를 맞으며
      사랑아 사랑아 58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 – 시편 18:1-19 (20150111) 李英芝   푸른 양은 청양이다. 희다못하여 푸르른 꿈을 들고 달리는 청양의 해는 온 나라에 평화와 행복이 깃들것이다.   별빛이 내려앉아 푸르다 못하여서 흰 푸른 물결위에 당신은 새해의 꿈 ...
hananim 2015-01-11 111 1509
--------------------------------------------------------------------------------------------------------------------------
125 [기청]  
[시조문학 등단]
복있는 사람에게로 오는 너는 행복한 사람
사랑아 사랑아 56 복있는 사람에게 오는 너는 행복한 사람 – 시편 1:1-6 (20141213) 李英芝     성경은 ‘복있는 사람’과 ‘너는 행복자로다’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복있는 사람은 히브리어로 ‘아시레 하이쉬 아세르’이고 ‘너는 행복자’는 &lsq...
hananim 2014-11-16 123 1692
--------------------------------------------------------------------------------------------------------------------------
12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행복에 대하여 이영지
  행복에 대하여 이영지 사랑아 사랑아 53 행복 - 신 33:29 - 우리는 행복자로다 (20141026) 李英芝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바랍니다. 일반적인 속성으로야 마음에서 행복하다고 느낄 때가 행복이라고 생각들을 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대상으로부터 사랑을 받을 때와 자녀나 아랫사람에게 사...
hananim 2014-10-26 100 1300
--------------------------------------------------------------------------------------------------------------------------
12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우리 함께 일어나요
사랑아 사랑아 52 사랑아 사랑아 52 말씀과 복 우리 같이 일어서요 – 사사기 5:1-31 - (201401012)   대한민국 백성인 우리들은 유독히 ‘우리’라는 말을 아주 좋아 합니다. 우리라는 개념은 두 사람 이상의 공동체를 지칭합니다. 심지어는 자기 ‘마누라’ 부인을 일컬어 &lsq...
hananim 2014-10-11 104 1338
--------------------------------------------------------------------------------------------------------------------------
122 [안형식]  
[시조문학 등단]
추석선물
    사랑아 사랑아 50 약속의 땅 가나안 가는 길 – 수 21: 41-45 - 추석선물 (20140914)   사람은 누구나 선물을 받으면 기뻐합니다. 그 선물이 나에게 있어 아주 필요하고 절실한 것인 경우 기쁨은 극대화합니다. 여호수아는 약속의 땅, 가나안 가는 길에서 여호와의 군대장관으로부터 ...
hananim 2014-09-14 100 1309
--------------------------------------------------------------------------------------------------------------------------
12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의 정의
  사랑아 사랑아 49 사랑 믿음 소망 – 고전 13: 13 - 사랑폭포수 아 갚아 (20140824) 李英芝   사랑을 받은 사람은 받은 사랑을 ‘아 갚아’야지 하고 감탄하면서 갚아 가게 됩니다. 저는 먼저 사랑을 받은 감격을 다음과 같이 시조로 작품화하였습니다.   폭포수 앞이에요 하...
hananim 2014-08-21 108 3069
--------------------------------------------------------------------------------------------------------------------------
12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가는비와 이슬비와 단비와 자기
모세의 시, 반석과 아버지의 노래 – 신 32: 1-7 - (20140810) 李英芝 신명기 32장은 비에 대한 시적 언급을 가는비와 이슬비와 단비로 하여 시적 상상력을 돋우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시조창작을 하였습니다.  하나님 사뿐히 발걸음을 디디는 가는 비는, 우산도 쓰지않고 씨알을 콩콩밟아 슬며시 그...
hananim 2014-08-15 92 1856
--------------------------------------------------------------------------------------------------------------------------
11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하늘에 핀 꽃시
놋뱀사건은 제목이 너무 무겁기에 '사랑이 꿈을 들자’와 ‘오-꽃시’로 우선 시작합니다.        1.사랑이 꿈을 들자 구름의 손을 펴서 빛살을 안아들며 높이 뜬 하늘에서 사랑이 꿈을 들자 장대는 하늘닿는다 꿈의 햇살 나온다        ...
hananim 2014-07-05 93 1590
--------------------------------------------------------------------------------------------------------------------------
11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시내산의 언약과 하나님
      사랑아 사랑아 44 - 시내산의 언약과 하나님 - 모세의 고백-(20140608) 李英芝        시내산 구름은 말씀입니다 시내산 빽빽한 구름은 말씀덩어리입니다   모시러 오는 저에게 따옴표 “” 한웅쿰 가져가라고 조목조목 구름따옴표 10계명 묶어놓...
hananim 2014-06-06 99 1971
--------------------------------------------------------------------------------------------------------------------------
11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푸른 자유의 시인 이은송
  ◩ 해설   푸른 시인의 자유 건져올린 시의 무게 - 이은송 시인의 시집 『이 가을에 낚시질』에 부쳐 -       李 英 芝 (시인 · 시조시인 · 문학박사)       시의 세계는 나와 너, 인간과 자연, 주체와 객체가 구별되지 않아서 내가 네가 되고,...
hananim 2014-05-03 101 1492
--------------------------------------------------------------------------------------------------------------------------
11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모세의 노래
사랑아 사랑아 42 모세의 노래 - 출 15:1-21 - 신앙영웅 모세의 노래 (20105) 李英芝     신앙 영웅 중에서 가장 으뜸되는 신앙영웅은 모세입니다. 모세는 이백만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키면서 그 생생한 체험을 시로 썼습니다. 신앙영웅 특히 모세의 특징은 자신이 출애굽사역을 담당하였지만 결코 ...
hananim 2014-04-30 92 1364
--------------------------------------------------------------------------------------------------------------------------
11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영지 햇살보쌈시학
□ 기독교시학   햇살보쌈시학       이 영 지 (문학박사 · 철학박사 · 시인 · 시조시인)   이영지의 햇살보쌈시학은 눈으로 보아 느끼는 시학이다. 곧 눈으로 봄과 느낌의 두 분류가 생기는데 보이는 것과 이로 인한 마음에 느끼는 믿음에 대한 시학이다. 나타나...
hananim 2014-04-13 89 1654
--------------------------------------------------------------------------------------------------------------------------
11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눈물시학 논문작성 이영지
제2절 눈물시학     눈이라는 언어가 가지는 이미지는 첫째 눈(雪)--물(水)으로 눈이 녹으면 물과 눈(目)-- 물(水로 슬프거나 기쁘면 눈에서 나는 눈물)이 있습니다. 눈이 말을 하는 때는 눈물이 나지요. 너무 슬퍼도, 너무기뻐도 그러기에 눈은 마음의 거울이라고 하였습니다. 성경에서 가장 눈물이 많은 신...
hananim 2014-03-05 115 1567
--------------------------------------------------------------------------------------------------------------------------
11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바라보는 눈 연구
    바라보는 눈     이 영 지 (문학박사․ 출학박사 시인 시조시인)   사람에게 있어서 상대방을 바라볼 때는 눈으로 바라봅니다. 눈을 보면 상대방의 마음이 보이지요. 눈이 거울이므로, 마음의 거울은 그 눈빛이 비치기에 알아보고 그것을 시로 쓰지요. 선한 마음의 눈이 무엇을...
hananim 2014-03-02 117 1736
--------------------------------------------------------------------------------------------------------------------------
11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왜 향기나는 에덴으로 가야하는가 논문작성자 이영지
  3. 왜 향기나는 에덴으로 가야하는가     인간은 누구나 꿈을 꾼다. 꿈을 가진 자는 향기가 난다. 이 꿈을 가진 자는 하나님에게로 돌아오는 사람이다. 그러기에 그에게서는 향기가 난다. 하나님에게로 돌아오기 위해 가만히 서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꿈을 향해 움직이는 동적 활동력을 가진...
hananim 2014-02-26 138 1328
--------------------------------------------------------------------------------------------------------------------------
11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꿈꾸는 요셉
4. 꿈꾸는 요셉의 우물   1). 요셉의 꿈   인간은 누구나 꿈을 꾼다. 꿈은 가만히 서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꿈을 향해 움직이는 동적 활동력을 가진다. 꿈을 가진사람은 부지런히 꿈을 향해 달려간다. 꿈을 가진 사람은 한가닥 할놈이다. 이러한 말을 되풀이 하는 것은 성경에서 꿈은 일어나라...
hananim 2014-02-22 132 1975
--------------------------------------------------------------------------------------------------------------------------
11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제 5장 에덴시학의 시학 -1 편안한 삶 논문작성자 이영지
제5장 에덴시학(詩學)의 시학(視學)   1. 하나님 안에서의 자유   1) 돌아옴의 평안 사람에게 있어서 마음의 안정은 마음의 평안을 의미한다. 마음의 평안은 신앙인은 신앙인이 섬기는 그, 절대자에게로 돌아올 때 마음의 평안을 얻는다. 특히 성경에서의 돌아옴은 수부로 표현한다. 이에 대한 이해는 한국...
hananim 2014-02-19 125 1617
--------------------------------------------------------------------------------------------------------------------------
10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늘 푸른 강물이듯이의 존재 논문작성자 이영지
늘 푸른 강물이듯이의 존재   李 英 芝(문학박사, 철학박사) 늘 푸른 강물이듯의 시어의 구성은 52편의 기인 강물의 흐름에서 푸르른 삶의 눈물이 투영되고 있다. 이러한 시의 내포는 홍시인이 살아 오면서 얻는 남자로서의 눈물이 지상의 연가와 관련지어지면서 늘 푸르름을 얻기 위한 눈물이고 그것은 더욱이 신...
hananim 2014-02-09 131 1970
--------------------------------------------------------------------------------------------------------------------------
10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서로 마주섰어요- 야곱의 귀향과 화해의 신앙
      사랑아 사랑아 33-11 야곱의 귀향과 화해의 신앙 - 창 33:1-11 (20140209) 李英芝   둘이는 지금 마주 섰어요   둘이는 지금 마주 섰어요 둘이는 지금 마주 33으로 11로 앞의 3은 등을 돌리고 마주서고 앞의 1은 등을 돌리고 마주서고   둘이는 사실은 셋이에요 뒤의...
hananim 2014-02-08 125 1543
--------------------------------------------------------------------------------------------------------------------------
10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푸른 그리움의 사랑눈물시학 논문작성자 이영지
제4장 에덴시학(視學) 1. 푸른 그리움의 눈물 시학(視學)       홍문표 교수의 에덴시학(視學)은 앞서 논의한 2장의 홍문표교수의 물리적 생체와 3장의 홍문표 학자의 예리한 이성적 시선이 충돌하면서 만나서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눈을 말한다. 시인의 감성적 눈은 사랑을 찾아 길 떠나기를 감행한다....
hananim 2014-02-03 142 2254
--------------------------------------------------------------------------------------------------------------------------
10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모더니즘계열의 서정시인의 에덴시학자 논문작성자 이영지
4. 모더니즘 계열 서정시인의 에덴 시학   시는 재 생산성이어어 상상력이 동원된다. 홍문표는 에덴의 시학 창 2:7-25 정의를 내리고 있다.     생명나무와 에덴의 시학 창 2:7-25   우리는 창세기 1장을 묵상하면서 하나님이 태초부터 계셔서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마지막으로 인...
hananim 2014-01-25 136 1982
--------------------------------------------------------------------------------------------------------------------------
10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웃음줍기 논문작성자 이영지
  3. 웃음줍기 1. 한글사랑하기   예리한 이성과 감성의 두 세계에서 홍문표는 한글사랑을 선택한다. 그것은 전달매체의 쉬움을 택한 데서이다. 학위논문이나 단편적이 논문에서 한자덩어리였던 지난날을 그만두고 홍교수는 차츰 한글 전달매체를 택한다. 세종대왕은 한글창제반포문에서 한글을 한글쓰...
hananim 2014-01-25 140 1556
--------------------------------------------------------------------------------------------------------------------------
10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신앙영웅 신화의 장/논문작성자 이영지
      (2) 신앙영웅 신화의 장   홍문표 시인이 서정성을 시에서 표면화하면서도 모더니즘 계열이 되는 것은 첫 시집 『수인(囚人)와 바다』의 첫 1부는 12작품을 통하여 12회의 언어건축을 긴밀히 하는데 있다. 그러면서도 신앙영웅 신화를 쓰게 되는 근거는 성경에서 물을 건넌 백성들이, 12지...
hananim 2014-01-20 123 1787
--------------------------------------------------------------------------------------------------------------------------
10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나무가 되고 싶다/논문작성이영지
      2 나무가 되고 싶다   나무가 되고 싶다. 나무가 되어 바람에 흔들리거나 양지바른 산자락에 앉아 시나 몇줄 쓰고 싶다.   청청한 하늘 바라보면서 새털구름 한 자락 잘라 백두산에는 바늘꽃 꼽고 한라산에는 미나리아재비 밤에는 초롱한 별빛을 세면서 흥얼흥얼 콧노래나 ...
hananim 2014-01-18 138 1267
--------------------------------------------------------------------------------------------------------------------------
10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서정적 모더니즘의 너와 나의 분리/논문작성이영지
      2. 너와 나의 분리   1). 나와 너의 분리   봄에는 초록빛 여름에는 보랏빛   달려도 달려도 바닷가에 머무는 발걸음 저렇게 검푸른 바다의 깊이는 천길일까? 아니면 열길일까? 가을하늘 가을의 눈보라   지고한 하늘에서 스스로 태우는 태양 그 성실한 단...
hananim 2014-01-17 134 1385
--------------------------------------------------------------------------------------------------------------------------
10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아브라함이 아내를 팔려 한 사건
    아브라함이 아내를 팔려한 사건   - 창세기 12장 1절 흔히들 다른 것은 다 바꾸거나 팔아도 아내나 자식은 바꾸거나 팔아버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데 가장 모범적인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아내를 누이라며 왕궁에 보내는 일이 일어난다. 창세기 12장은 이러한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
hananim 2014-01-17 121 1507
--------------------------------------------------------------------------------------------------------------------------
10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에덴의 모더니즘 시학1/논문작성이영지
  제3장 에덴의 모더니즘시학(詩學)       제 3장 에덴의 모더니즘시학(詩學)은 홍문표 시인의 서정성과 홍문표 문학박사가 지닌 이성과의 긴장관계를 실감하는 내용이다. 하나님이 주신 우수한 머리를 중심하여 하나님의 일을 어떻게 하려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얻기를 원하는 장이다. 홍시...
hananim 2014-01-16 135 1661
--------------------------------------------------------------------------------------------------------------------------
9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육사의 육사시집(서울; 서울출판사, 1946) 시연구
  이육사의 육사시집(서울; 서울출판사, 1946) 시연구 널리 알려진 진성 이씨들의 시에는 이 퇴계의 「도산십이곡」 시조와 이육사의 육사시집의 시들이 있다. 우선 이퇴계의 「도산십이곡」 발의 전문을 들 수 있다. 이육사의 조상이기도 하지만 온계 노송정파의 이십삼세의 진성기가인 본인에게도 그러하기 때문이...
hananim 2014-01-03 135 1610
--------------------------------------------------------------------------------------------------------------------------
9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홍문표 나비야 청산가자(서울:창조문학사, 1992) 시의 시어이미지분석/논문작성이영지
홍문표 시인의 나비야 청산가자(서울: 창조문학사, 1992)에서의 시어 이미지 분석   1 상승적 이미지 (131시어 22%)   신 계(3/0.5%) “너의 선 곳은/거룩한 곳이니/네 신발을 벗으라/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승천, 신들의 질투, 인간계(32/5%) 금빛 얼굴, 당신(13), 당신심장, 당신의 뜨거운...
hananim 2013-12-30 128 1369
--------------------------------------------------------------------------------------------------------------------------
9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29: 시조창작리듬(29) 물이 물을 만나며 살아남기
29: 시조창작리듬(29) 물이 물을 만나며 살아남기 물이 물을 만나는 리듬에서 물결 속에서 살아나기     검푸른 늪바람에 회오리 늪 속에서 두 손의 몸무게를 두둥둥 물 위에로 물무리 낮으로 흐르는 물빛 물결따라 넘는다 - 낮으로 흐르는 물빛 물결따라   작품배경 물과 물의 만남의 의미는 ...
hananim 2013-12-28 132 1523
--------------------------------------------------------------------------------------------------------------------------
9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시조이론과 주역과 자유시의 경우 이상시와의 공통점
  1 시조이론과 주역과과 이상시와의 관계   시조는 3장 6구이다. 주역에서도 6효로 나뉘어 진다. 주역은 초효 · 2효 · 3효 · 4효 · 5효 · 상효로 나뉘어진다. 그 놓이는 위치는 초효가 맨 아래에 놓이고 그 위로 2효 · 3효 · 4효 · 5효 &midd...
hananim 2013-12-23 124 1180
--------------------------------------------------------------------------------------------------------------------------
9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하나님을 이긴 야곱
      (2) 하나님을 이긴 야곱 - 창 32 - 이전보다 나아져(20140112)     사람은 하나님과 싸워 이길 수가 없다. 그런데 유일하게 성경에서 야곱이 하나님과 싸워 이긴 걸로 되어 있어서 그야말로 이해하기 어려운 성경의 장이 창세기 32장이다. 살아생전에 빚을 진 야곱이 형 에서와 ...
hananim 2013-12-14 125 1069
--------------------------------------------------------------------------------------------------------------------------
9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아 사랑아 34 - 투정 창 32:25-6(20140112) 李英芝
사랑아 사랑아 34       하나님을 이긴 야곱 - 창 32 - 투정 창 32:25-6(20140112) 李英芝 입하고 꼬리만을 빨갛게 물들이며 몸 안에 이런마음 들었다 고백하며 그렇지 아니하다면 온 밤을 다 파랗게   -이영지 「투정」*창 32:25 25 사람은 하나님과 싸워 이길수가 없습니다...
hananim 2013-12-13 136 1550
--------------------------------------------------------------------------------------------------------------------------
9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3. 시조는 왜 초 · 중 · 종장으로 나뉘어 져야 하나
3. 시조는 왜  초 · 중 · 종장으로 나뉘어 져야 하나 하필 시조가 초 · 중 · 종장의 3구분이어야 하는 논리는 추리하는 과학이어야 한다. 추리한다는 추리가 잡고 있는 혹은 결론이 전체에서 이끌어지는 생각의 특수한 종류이다. 이것은 철학적 영역이 되는 것이며 그 타당성을 논술하면...
hananim 2013-12-12 134 1177
--------------------------------------------------------------------------------------------------------------------------
9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2. 왜 한국시조가 우수한가
2. 왜 한국시조가 우수한가 역사를 5000년이나 가지고 있는 나라는 세계에서 대한민국 뿐이다. 그럼으로 이에 맞는 시조의 전통을 가진 이유가 있다. 그것은 5000년 동안의 한국정서와 맞았기 때문이다. 고금을 통털어 뚜렷한 동일성을 가지는 시조는 최행귀의 역가서문에 기록된 향가의 향어의 3구 6명에 대하여 시구강...
hananim 2013-12-12 118 1190
--------------------------------------------------------------------------------------------------------------------------
91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1. 전 세계에서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시조의 입체리듬 6구
1. 전 세계에서 한국만이 가지고 있는 시조의 입체리듬 외국에는 4원소론이 있지만 한국에는 그 보다 2배인 ☰(하늘) ☱(연못) · ☲(불) · ☳(우레) · ☴(바람) · ☵(물) · ☶(산) · ☷(땅)이 있다. ☰(하늘)은 하늘 그 자체와...
hananim 2013-12-10 135 1410
--------------------------------------------------------------------------------------------------------------------------
90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아 사랑아 33 창 28:10-22
 사랑아 사랑아 33       야곱의 하늘사다리 - 창 28:10-22 - 제가 할일은(20131208) 李英芝 10 인간은 누구나 꿈을 가지고 삽니다. 이 꿈은 성경에서 야곱의 꿈이 대표되는데 사실 야곱이 꿈을 바란 것이 아니라 꿈에서 하나님이 야곱에게 꿈에 나타난 일이 창 28:10절부터 제시됩니다. ...
hananim 2013-12-07 122 1556
--------------------------------------------------------------------------------------------------------------------------
89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상시 연구 수정본 학위논문
이상시/오감도의 구조와 상징에 관한 연구 이영지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본 논문은 오감도의 구조와 상징에 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오감도는 이상시 가운데서 가장 많은 논의를 자아내고 있는 대표적인 시로서 특히 본 논문에서는 그 작품들의 유기적 관계에 대하여 최대의 관심을 부여하고자 한...
hananim 2013-12-03 120 1342
--------------------------------------------------------------------------------------------------------------------------
88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이삭을 번제로 드려라
이삭을 번제로 드려라 - 창 22:1-19 꽃다발 가슴에 안고 돌아와 (20131124) 李英芝   창세기 22장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하나님의 명령대로 번제로 드리라는 명령을 준행하고 이에 하나님이 넘치도록 큰 축복을 받고 난 다음에 그의 몸종들에게 돌아오는 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손으로 숨쉬게 하시는 ...
hananim 2013-11-17 132 1398
--------------------------------------------------------------------------------------------------------------------------
87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하나님의 언약과 아브람의 믿음
언약의 하나님과 아브람 - 창 15:1-20 (20131110) 李英芝   창세기 15장은 하나님과 언약과 아브라함의 믿음 장입니다. 이 장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 계열에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나시는 믿음의 계보를 위한 약속입니다. 15:1절에 먼제 아래(아하르/후에, 창 15:1)라고 합니다. 내가 지붕 안에서 머리가 ...
hananim 2013-11-11 147 1604
--------------------------------------------------------------------------------------------------------------------------
86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시조창작리듬론의 실제
제목 하늘을 꿈꾸는 자 하늘을 꿈 꾸는 자 하늘을 물들이며 그 물살 나올 엮어 청푸른 비상으로 하늘의 구름 뉘이고 비내린다 내린다 작품배경: 초장과 중장 모두 하늘이 소재이자 배경이다. 종장은 이러한 원대한 마음을 가진자의 세계를  한 남자의 원대한 포부로 한다. 그리고 성공한 한 남자, 혹은 성...
hananim 2013-10-23 117 1389
--------------------------------------------------------------------------------------------------------------------------
85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아내를 도로 돌려 받은 아브라함
      사랑아 사랑아 29 길떠나는 아브라함 - 도로 돌려 받은 아내 창 12:1-20 (20131013) 李英芝 흔히들 다른거는 다 바꾸거나 팔아도 아내나 자식은 바꾸거나 팔아버리지 앟는다는 말이 있는데 가장 모범벅인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아내를 누이라며 왕궁에 보내는 일이 일어난다. 창세...
hananim 2013-10-05 132 1888
--------------------------------------------------------------------------------------------------------------------------
84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바벨탑 사건
  사랑아 사랑아 28 바벨탑의 환상 - 우리네 살림살이 말도오 많은많은 눈 물골짜기 창 9:1-27 (20130929) 李英芝 사랑은 나 하나뿐 정말로 하나뿐인   가로가 셋이되며 세로가 넷이되는 빠알간 꽃항송이에 새파라안 한 잎을 한 하늘 바다길이 꽃뿌리 하나로도 꽃대궁 가지대궁 하나로 이어지는...
hananim 2013-09-19 126 1665
--------------------------------------------------------------------------------------------------------------------------
83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한다면 채영선 시집시평
사랑의 절대조건 “…한다면” - 채영선 시집 『사랑한다면』 -       이 영 지   채영선 시인 시집 「사랑한다면」은 만일의 가정법을 사용하였다. ‘사랑한다면’이라는 가정법은 우선 우리나라의 향토 시인 김소월에게서 찾아진다. ‘나보기가 역겨워 가...
hananim 2013-09-19 120 1401
--------------------------------------------------------------------------------------------------------------------------
82 [이영지]  
[시조문학 등단]
사랑한다면 시평
사랑의 절대조건 “…한다면” - 채영선 시집 『사랑한다면』 -       이 영 지   채영선 시인 시집 「사랑한다면」은 만일의 가정법을 사용하였다. ‘사랑한다면’이라는 가정법은 우선 우리나라의 향토 시인 김소월에게서 찾아진다. ‘나보기가 역겨워 가신...
hananim 2013-09-19 123 1116
--------------------------------------------------------------------------------------------------------------------------
 
[1][2]

[특별공지]댓글에는 예의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부지불식간에라도 작가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사기를 꺾지 않게 각별한 유념 부탁드립니다. 글방의 좋은 분위기 조성을 위한 목적상, '빈정거리는 투'나 '험담 투'류의 댓글 등 운영자가 보기에 좀 이상하다고 판단되는 댓글은 가차없이 삭제할 것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것이 한국문학방송의 가장 큰 운영방침입니다. 비난보다는 칭찬을! 폄훼보다는 격려를! (작가님들께서는 좀 언잖은 댓글을 보시는 즉시 연락바라며, '언제나 기분좋은 문인글방'을 위해 적극 협조바랍니다. "타인의 작품에 대한 지적은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감상차원의 댓글도 아주 조심스럽고 또 조심스럽게! & 겸허한 자세로~!" 항상 타인의 입장을 먼저 배려하는 미덕을 가지십시다. 기타 (작품 또는 댓글 중)욕설 또는 저속한 언어, 미풍양속에 반하는 표현 등의 글도 삭제합니다.
◐댓글 말미에는 반드시 실명을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실명이 없는 댓글은 무조건 삭제합니다.
 
사이트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