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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02월14일 10시0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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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창작원리


시창작원리
홍문표 문예이론서 / 창조문학사 刊

 「시창작강의」초판을 낸지 12년이 되었다. 그동안 판을 거듭하면서 많은 독자들의 성원을 확인하게 되었다. 그것은 본서가 갖는 반가운 매력일 수도 있지만 사실은 이 땅에 시창작에 관한 이론이나 실제 창작에 도움이 되는 명쾌한 지침서가 그동안 빈약했었다는 상대적 열악성에 연유한 것일 수도 있다.
  사실 우리 문학사에서 문학의 학문적인 작업이나 비평활동의 대부분은 작가론이나 작품론에 치우쳐 있었으며 그것도 몇몇 작가나 작품에만 집중적으로 거론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물론 좋은 작품, 모범적인 작품, 대표적인 작가라는 수식어를 통하여 독자들의 문학적 안목을 높여주고 작가에게 어떤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부분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학은 계속 새롭게 창조되어야 하고, 새로운 문학적 언술을 통하여 독자와 끝없는 발견의 지평을 열어가는 작업이라고 할 때, 우리 문학사가 언제까지나 몇몇 작가나 작품의 치마폭에서 맴돌아야 하는 것인지를 진지하게 반성해 보아야 할 것이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문학의 학문적인 작업이나 비평활동의 대부분이 작품의 이해와 감상과 평가라는 넓은 의미에서 문학의 소비를 위한 소비문학론에 치중했다는 사실이다. 어떻게 좋은 작품을 쓸 것인가 하는 생산의 문제보다 어떻게 읽어서 소비할 것인가 하는 소비문학에만 급급했다는 것은 분명 문학연구사나 비평사의 근본적인 약점이 아닐 수 없는 것이다. 과거 문학 수업을 한 사람이면 누구나 경험한 일이지만 특히 시의 경우 왜 우리에겐 명쾌한 시학이나 분명한 시창작에 관한 지침서나 가르침이 없었는지 하는 아쉬움을 느꼈던 것이 지난 시절의 기억이다. 훌륭한 시인이나 좋은 작품들은 많은데 작품을 어떻게 쓸 것인가 하는 창작 방법에 대한 문제는 그동안 소홀했던 것이다. 문학비평을 말할 때 우리는 의례히 원론비평이니 실제비평이니 비평에 대한 비평이니 하는 말들은 쉽게 하지만 제작비평이란 말은 아예 무시하거나 무지한 것이 문학의 현실이다. 문학의 제작이나 창작의 문제는 좋은 문학을 생산하는 생산방법이고 창작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문학 풍토에서는 이를 경시했던 것이다.
  그것은 문학교육에서도 마찬가지다. 중등학교 교육에서 작문이란 과목은 있지만 명칭만 있을 뿐 철저히 지도하는 사례를 보기는 어렵다. 문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대학의 문학과에서도 마찬가지다. 4년의 긴 세월이 고전 문학 몇 작품의 해석이나 몇몇 작가의 전기를 뒤적이는데 대부분이 소비된다. 학위논문을 보면 참신한 발견보다는 교묘한 가위질과 풀칠로 끝없는 모방이 반복된다. 국어 생활이라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분명하고 국어국문학이라면 당연히 쓰기 분야인 작품이나 창작의 이론과 실기가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문예 창작에 관한 강좌는 너무나 빈약한 실정이다. 대학의 영문학과를 나온 학생이 회화 를 제대로 못하고 국문학과를 나온 학생이 평범한 수필 한 편 제대로 못 쓰는 실정이라면 분명히 우리의 어문 교육은 어디서부터인가 문제가 있다. 최근 대학의 문학교육이 국문학과에서 문예창작학과로 이전되는 모습은 이를 반증하는 사례다. 문화선진국이라면 좋은 문학이 있어야 하고 좋은 문학교육이 있어야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좋은 창작지침서도 있어야 한다.
  따라서 좋은 시창작의 지침서에 대한 나의 관심은 1978년 시학의 전반적인 논리를 정리한 『현대시학이론』이라는 시론의 저술에서부터다. 그러나 오리무중처럼 모호하고 잡다한 시학의 세계를 단기간에 정리한 것이이서 매우 불충분한 것이었다. 마침 1980년도 풀브라이트 장학금으로 하버드 대학에 가게 되어 그곳의 퍼킨스(D. Perkins) 교수와 더불어 영미시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었고, 많은 시학과 창작에 관한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의 시학이 서구적인 것으로만 정립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우리의 전통적 시학과의 접맥은 물론 보다 보편적이고 근원적인 시학의 논리를 위하여 철학과 종교의 진실을 참고하기도 하였고, 이러한 고민을 거쳐 우리의 전통적인 시학과 서구의 각종 시학들을 종합적으로 조망하면서 다시 시학을 정리한 것이 1987년에 발간한 『현대시학』이다.
  그러나 이 책도 시를 직접 창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지침서로서는 지나치게 전문적이고 비평적인 것이어서 초심자에겐 난해한 감이 없지 않았다. 여기서 다시 『현대시학』의 기본 원리를 유지하면서도 누구나 쉽게 시의 원리를 이해하고 창작실제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 창작의 기본적인 안내서가 될 수 있도록 엮은 것이 바로 『시창작강의』였다. 이제 『시창작강의』도 그동안 네 번이나 판을 거듭하면서 내용을 계속 보완했고 나의 시창작 경험과 문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도 40년을 헤아리게 되었다. 그렇다면 내 생애를 통한 시창작의 경험과 학문적인 논리를 이제는 정리할 때가 되었다는 생각이다. 이에 감히『시창작원리』로 나의 시창작 방법론을 마무리짓고 미진한 부분은 후학의 몫으로 하겠다는 결심에서 이번에 마지막 개정판을 내게 되었다.
  본서는 제1부에서 먼저 시란 무엇인가에 대한 시의 본질에 관한 문제를 다루었고, 제2부에서는 시창작의 기초 과정이 되고 있는 제목이나 시의 행과 연, 주제와 소재 등에 관한 문제를 밀도있게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현대시학의 핵심 논리가 되고 있는 시의 구성원리와 구조에 관한 문제들을 시창작 기술의 관점에서 자세하게 다루었다. 특히 시어에 관한 문제와 이미지와 리듬에 대한 것들은 시를 이해하고 창작하려는 모두의 핵심적인 열쇠가 된다는 입장에서 가장 비중있게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시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서정시의 정체와 우리 시의 맥락, 서정시가 주정적인 경향의 것이라면 보다 주지
적인 입장에서 현대시를 실험하고 있는 모더니즘시의 경향, 그리고 사회적 상상력의 시적 작업도 첨부하여 시창작의 이론과 실제가 원론이나 해석에 머무르지 않고 본질성, 실제성, 역사적 현재성을 함께 충족하도록 하였다. 인용작품은 가급적 현대적인 것으로 바꾸었고 대표적인 작품들을 최대한 선별하여 창작의 예로 삼았다. 또한 문장도 상당 부분 손질을 하여 시창작의 확실한 지침서로 매듭을 짓겠다는 각오로 꾸몄다.
  학문의 길이 자아와 세계의 지적인 확대와 발견에 있는 것이라면 논리의 독창성이 궁극적인 것이지만 이보다 우선해야 하는 것이 기존의 발견에 대한 객관적인 질서의 구축이다. 따라서 본서의 관심도 가능하면 기존의 시학이나 체험들을 철저히 객관화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설득력 있는 생산문학 이론으로서의 시학을 세워보려고 한 것이다. 본서에서도 그렇지만 필자가 시도하는 시학이나 시창작의 궁극적인 의미는 자기와 세계의 구원에 있다. 다만 미적 형식, 시적 형식의 구원이라는 데서 종교와 구별되는 문학적 구원의 방식인 것이다. 또한 시의 독자적 자율성을 분명히 하자는 것이 나의 일관된 시학의 논리다. 시는 정 치나 철학이나 윤리의 수단이나 장식이 아니라 그 자체로서 존재성을 지닌 창조적 세계라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시의 논리가 종교나 철학이나 역사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을 지닐 때 설득력 있고, 생명력이 있을 것임을 감안하여 이들과의 상보적 논리를 꾀했다. 시인들만의 궁색한 논리가 아니라 철학이나 신학과도 공존할 수 있는 당당한 시학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시창작의 가장 확실하고 친절한 통로가 되기를 소망한다. 모두가 시를 바로 알고 아름답게 쓰며, 삶의 풍요를 누리는 시인 공화국을 소망한다. 끝으로 본문의 교정과 색인 작업을 도와준 제자 김성옥에게 고마움을 표한다.

홍문표, 머리말 <생산문학론과 시창작원리-『시창작원리』최종판을 내면서> 중에서


- 차 례 -

제1부 시의 본질
1. 감정의 구체적 표현
    (1)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인식
          국화와 누님
          주관과 객관
    (2) 감성적 인식과 이성적 인식
          이성과 감성
          좌뇌와 우뇌 
    (3) 과학적 진실과 시적 진실
          과학적 진실
          진리와 패러다임
          시적 진실 
    (4) 감정과 정서의 세계
          미묘한 감정
          감정과 카타르시스
          가슴의 세계 
          정서의 훈련
    (5) 감정의 구체적 표현
          사랑의 묘약
          사물의 구체화 
          시의 원근법 
    (6) 감정과 시대와 열정
          어두운 감정
          밝은 감정 
          뜨거운 감정 
    (7) 감정과 지성의 조화
          과잉된 감정
          절제된 감정 
          감정과 지성의 등가
2. 상상의 세계와 시적 창조
    (1) 상상의 세계
          왕자와 거지 
          기도하는 나무 
    (2) 상상력의 탄생
          상상의 신비
          기억과 상상
          체험의 재구성 
    (3) 심상사고와 무심상 사고
          생각의 두 차원
          심상사고
    (4) 상상의 세 유형
          상상의 유형 
          연상적 상상
          창조적 상상
          해석적 상상
    (5) 사물시와 관념시와 상상
         사물시
         관념시
         형이상의 시 
3. 시정신과 시적 구원
   (1) 나와 공존하는 세계
         에덴의 상실
         이성의 타락
         낙원에의 회귀
         나와 존재의 인식
         즉자와 대자
         결핍의 존재
   (2) 참된 존재와의 만남
         존재 탐구의 길
         은폐된 존재
         노스텔지어의 연가 
         존재와의 만남
         존재의 집
         질문과 응답 
         시적 구원의 길

제2부 시창작 기초
1. 제목 붙이기 
    (1) 시와 제목
          이름 놀이의 세계
          넥타이와 스카프
    (2) 시의 주제와 제목
    (3) 시와 소재와 제목
          중심소재와 제목
          부분소재와 제목
          내용과 무관한 제목
    (4) 제목과 본문
2. 행과 연 가르기
    (1) 행과 언의 원리
          시와 산문의 구성 단위
          행과 연의 등가성
          내재율 
    (2) 리듬과 행과 연
          음악적 리듬의 마디
          고시가의 정형성과 등장성
          현대시의 전통적 리듬 
    (3) 이미지마디와 의미마디
          이미지마디와 행갈이
          의미마디와 행갈이
    (4) 현대시의 연 구분
    (5) 시의 연과 내면 구성 
          2분 구성법
          3분 구성법
          4분 구성법
         열거식 구성
    (6) 시의 연과 시의 형식
          장시
          서사시
          연작시
          산문시
    (7) 시행의 시작과 마무리
          부분과 전체 
          시의 시간과 공간
          시행의 종결어미
          어조의 통일
          시행의 끝마무리
3.주제와 소재의 형상화
     (1) 시의 주제
           산문의 주제
           주제와 제재
           현대문학의 주제
           시의.주제
     (2) 주제와 목적의식의 시
           교화 계몽의 시
           정치적 목적시
     (3) 시의 주제와 형상화
           다양한 주제
           이념시의 성공
           맛좋은 과일
     (4) 시의 소재 선택
           시의 소재와 언어
           소재와 개성과 문체
     (5) 소재의 형상화
           동물사냥
           소재의 형상화
4. 시적 언술의 원리
     (1) 묘사와 표현
           산문의 묘사
           표현과 현현
     (2) 시적 표현의 단계
           시적 표현의 단계
           객관적인 나무 
           흔들리는 나무
           나무의 내면보기
           나무 저편의 세계
     (3) 시적 언술의 시간
           서사와 과거의 시간
           서정시와 현재의 시간
           전달을 위한 시간
           무시간성의 언술
     (4) 시적 공간과 미적 거리
           시적 대상과 미적 거리
           적절한 심리의 거리 조정
           부족한 거리 조정과 지나친 거리
           미적 거리의 조정 방법
           객관적 상관물
     (5) 시적 화자와 어조
           시적 화자와 소설적 화자
           시적 화자와 청자
           드러난 화자와 드러난 청자
           드러난 화자와 숨은 청자
           숨은 화자와 드러난 청자
           숨은 화자와 숨은 청자
           시적 인물과 어조
           어조의 통일
     (6) 시적 진술의 세 유형
           발화와 시적 진술
           독백적 진술
           권유적 진술
           해석적 진술 

제3부 시창작 기술
1. 시어의 선택과 배열
    (1) 시어에 대한 새로운 인식
          창세기의 말씀
          시적인 언어와 시의 언어
          고전적 시어관
          근대적 시어관
          언어의 환기적 기능
    (2) 정서적인 언어 
          시적 정서의 의미
          감탄사와 정서
          언어의 리듬화
          시적 유포니 
    (3) 상상적인 언어
          처량하다와 밝은 초롱 
          포엠과 포에트리 
          광인과 연인과 시인 
          비유적인 언어 
          감각적인 언어 
    (4) 내포적 의미의 언어
          의미의 의미 
          외연과 내포
          문맥적 의미 
          시어와 문체 
          애매성의 의미 
          상징적 의미
    (5) 사물성의 언어
          있음과 뜻함의 언어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기표적 언어 
          원초적인 언어 
          사물성의 실험 
          무의미의 언어 
    (6) 낯설음의 언어 
         언어의 경제학 
         낯익음과 낯설음 
         전경과 후경 
         낯설음의 정도
2. 이미지 드러내기
    (1) 이미지란 무엇인가
          언어의 그림 
          감동의 수단 
          약대와 바늘구멍 
          말할 수 없는 세계 3기
    (2) 이미지의 종류
          감각적 이미지 
          시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근육감각 이미지 
    (3) 이미지 드러내기
          이미지스트 선언 
          의미의 감각화 
          절대적 이미지 
          동적 이미지 
3. 비유적 이미지
    (1) 비유의 탄생
          그녀의 미소처럼 
          비유의 마력 
    (2) 비유의 형식
          유사성의 형식 
          비유사성의 형식 
          비유의 특성 
    (3) 직유의 원리 
          언어의 발달 단계 
          직유의 시점 
    (4) 은유의 원리
          의미의 전복과 충복 
          자리바꿈과 마주보기 
          은유의 네 형식 
     (5) 은유의 문법
           A는 B다형 
           A의 B형 
          서술형 은유 
          중복형의 은유 
4. 상징적 이미지 
    (1) 상징의 의미
          부러진 칼
          신들의 목소리 
          상징주의 
    (2) 상징의 구별 
          상징적 동물 
          상징과 기호 
          상징과 은유 
          상징과 알레고리 
    (3) 상징의 유형 
          제도적 상징 
          개인적 상징 
    (4) 원형적 상징
          원초적 원형 
          물질적 상상력 
          원형상징의 실제 
5. 현대시의 리듬 만들기
    (1) 리듬의 근본 의미 
          지상의 존재와 리듬
          음성과 의미 
          시적 리듬의 탄생 
          리듬의 신통력 
          리듬과 시적 감동 
    (2) 현대시의 리듬
          현대시와 내재율 
          음보율의 계승과 변형 
          억양률과 시낭송 
    (3) 문법적 언어형식의 반복
          문장의 반복 
          구절의 반복 
          어휘의 반복
          허사의 반복
    (4) 의미의 리듬
          의미의 리듬 
          등가적 의미의 리듬 
          대립적 의미의 리듬 
          확대와 축소 
          aaba형의 의미 리듬 
6. 시의 구조와 아이러니
    (1) 구조 시학의 논리 
          구조의 의미 
          놀이의 규칙 
          전경과 후경의 구조 
          등가성의 구조 
          서시의 구조 
    (2) 아이러니의 시학
          시인과 에이론 
          시인과 도둑놈 
    (3) 아이러니의 유형
          극적 안이러니 
          운명적 아이러니 
    (4) 언어적 아이러니
          풍자 
          역설 
          역설의 종류 
          패러디 
          위트 
          펀

제4부 현대시의 이해
1. 서정시의 본질과 전통
    (1) 서정시의 원리
          심정의 노래 
          노래시의 율격과 익명성 
          개인적인 서정시 
    (2) 내 마음의 공간
         자기화의 과정 
         내 마음의 공간 
    (3) 영원한 현재
          변덕스런 시간
          시간의 동일성 
          영원한 현재 
    (4) 한국 서정시의 전통
          사랑과 한의 노래 
          현대시의 서정성
          현대시의 서정적 전통 
    (5) 한국 서정시와 자연 
          서정시와 자연 
          불변하는 세계 
          상상적인 자연 
    (6) 인생의 탐구와 초월적 서정
          인생의 문제 
          인생파의 시
          실존적 자각 
          기독교적인 시 
          불교적인 시 
2. 모더니즘과 현대시의 실험 
    (1) 전환시대의 시적 모험
    (2) 실험적 모더니즘 
          미래파의 자유어 
          입체파의 조형시 
          다다이즘의 꼴라쥬와 몽따쥬 
          초현실주의의 자동기술법 
    (3) 주지적 모더니즘
          모더니즘과 주지주의 
          드라이 하드 이미지 
          객관적 상관물 
    (4) 한국모더니즘시의 굴절
          모더니즘시의 출발 
          전후의 모더니즘 
          존재시와 무의미시 
          포스트모더니즘과 해체시 
          패스티쉬 
          메타시 
3. 사회적 상상력의 시
    (1) 거울의 문학과 칼의 문학
          개인과 사회 
          거울과 칼
    (2) 참여시와 민중시
          참여시 
          민중시
    (3) 분단시대의 아픔 
    (4) 페미니즘 시운동 
          페미니즘 
          이브의 눈물
    (5) 도시 문명과 생태
          테크노피아 
          에코토피아 

부록 
작가 작품 색인 
시학용어 색인

[2002.12.20 5판 개정 발행. 560페이지. 정가 23,000원]




[ 조회수 1,995 ] [추천수 5]
 
홍문표 문학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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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무월 (poet@hanmail.ne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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