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방송(DSB) : 이상詩연구
§사이트맵§ 2022년 10월 01일 토요일
홈메인 > 북&매거진 > 문예이론
2010년01월13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이상詩연구


이상詩연구 
이영지 지음 / 양문각 刊 

  감히 李箱의 詩 硏究라는 제목으로 이 책을 내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韓國의 詩歌文學을 硏究하기 위하여 우선 현대의 대표적연 시인들의 시를 硏究하여 오다가 마침내 李箱의 시를 집중적으로 분석해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 많은 시들 가운데 굳이 李箱의 시를 택하게 된 것은 시가 지니고 있는 가장 특징적인 점에 매료된 때문입니다. 그것은 생소한 외국시를 본딴 분위기보다 동양적인 특히 한국적인 시의 친근감이 李箱詩에 내재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많은 선배 학자님들의 李箱詩에 관한 연구 자료를 참고하면서도 내 딴에는 보다 새로운 면들이 발견되기에 수년간 그의 作品硏究에 물두했었습니다. 그 결과로 本書와 같은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입니다. 
  第一部는 學位論文에 해당합니다. 아주 조직적이고 정교한 李箱의 詩 오감도의 構造와 거의 환상적이라고 할 수 있는 象徵性에 대한 것입니다. 그것은 基本構造에서 反復構造와 分離構造와 統一構造로 되어 있고 이 構造의 相關性은 對立的 關係와 統合的 關系로 되어 있는 점입니다. 이러한 構造는 필연적으로 象徵과 연결되는데 反復構造는 超越的 象徵이 되며 分離構造는日常的 象徵이 되고 統一構造는 回複的 象徵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第二部에서는 第一部에서 미진했던 부분을 알아보려고 노력한 내용입니다. 그것은 李箱詩學에 관한 것인데 시가 지닐 수 있는 基本要素를 李箱詩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 특징에 중점을 두어 시어의 대치 및 시의 모호성과 에로틱성 그리고 시의 리듬에 관한 것들이 됩니다. 또한 現代詩로서의 특징인 李箱詩의 이미지면에 치중하여 상승적, 하향적, 유추적 이미지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리고 現代詩로서의 李箱詩에 관하여 이미지적 비율분포의 아이러니와 이미지적 시어의 아이러니 그리고 리듬배열의 아이러니를 다루었습니다.
  第三部에서는 李箱詩가 지니고 있는 構造와 象徵이 韓國的인 傳統性과 관계있음을 論證하려 하였습니다. 그것은 前章의 論證들이 리듬과 관련된다고
본 이유로서 리듬요소를 발견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 특징은 리듬에서 필연적으로 따르는 대립요소들의 반복성인 율격과 그 율격들이 傳統性의 音位性과 동일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들이 신비하게 느끼면서도 그 論理에 다양성을 부여하려 했던 黃眞伊時調의 특징과 비교해보는 일입니다.
 
이영지, <머리말> 중에서


       - 차    례 -

제1부  오감도의 구조와 상징
Ⅰ. 서론 
 Ⅱ. 오감도의 구조
 
  1. 기본구조 
     (1) 반복구조 
     (2) 분리구조 
     (3) 통일구조 
  2. 구조의 상관성 
     (1) 대립적 관계
     (2) 결합적 관계
Ⅲ. 오감도의 신화적 상징 
1. 초월적 상징 
     (1) 兒孩 
     (2) 아버지 
     (3) 싸움하지 않는 사람 
     (4) 책임의사 
2. 일상적 상징 
     (1) 落傷한 我 
     (2) 앵무 
     (3) 顯花 
     (4) 시험담임인 
3. 회복적 상징
     (1) 나 
     (2) 이슬과 홍수와 흰비둘기 
     (3) 내 팔과 모자 
     (4) 꿈  

제2부  李箱詩의 시학
Ⅰ.  서론
Ⅱ. 李箱詩의 시학
1. 기본요소
    (1)시어의 대치
    (2) 시의 모호성
    (3) 시의 비문법성
    (4) 시의 리듬
2. 시어구성
    (1) 以上의 시어구성
    (2) 以下의 시어구성
    (3) 握手의 시어구성    
Ⅲ. 李箱詩의 이미지
1. 현대시와 이미지
2. 이미지 분석
3. 李箱詩의 이미지
    (1) 상승적 이미지 : 神 · 크리스트
    (2) 하향적 이미지 : 절름발이
    (3) 유추적 이미지
          가. 순수유형 이미지 : 거울
          나. 이성유형 이미지 : 오감도
          다. 경험유형 이미지 : 시계
4. 현대시로서의 李箱詩
    (1) 이미지적 비율분포의 아이러니
    (2) 이미지적 시어의 아이러니
    (3) 리듬배열의 아이러니

제3부  李箱詩의 전통성

Ⅰ. 서론
Ⅱ. 李箱詩의 율격

1. 대림의 리듬
    (1) 詩제1호와 詩제5호의 리듬
    (2) 詩제2호와 詩제6호의 리듬
    (3) 詩제3호와 詩제7호의 리듬
    (4) 詩제4호와 詩제8호의 리듬
2. 조화의 리듬
    (1) 감탄의 3리듬
    (2) 좌우균형의 5리듬
    (3) 뷸균형의 4리듬
    (4) 절망의 O 리듬
Ⅲ. 李箱詩에서의 전통성
1. 전통성에의 접근
2. 황진이時調에서 본 전통성

    (1) 시조 6音
    (2) 대립적 音位律과 조화의 音位律
          가. 시어의 대립리듬과 종장의 리듬
          나. 의미적 대립리듬과 종장의 리듬
3. 오감도의 전통성 유추
    (1) 대립적 율격과 조화의 리듬
    (2) 오감도 詩第號의 세분 리듬
    (3) 전통적 리듬의 의미적 중량

제4부  결론 

참고문헌

[1997.2.20 초판 2쇄 발행. 258페이지. 정가 1만원]




[ 조회수 2,714 ] [추천수 4]
 
이영지 시인
이상 詩 오감도의 구조와 상징
자료스크랩하기
DSB 기자 
이 등록자의 다른 자료 보기
문예이론섹션 목록으로
즐기며 받아쓰는 시 창작법
[조회수 77] [추천수 0회]
이상시학 연구
[조회수 1289] [추천수 2회]
한국시조시학
[조회수 1405] [추천수 2회]
물의 신학과 물의 시학
[조회수 1485] [추천수 2회]
시와 마케팅
[조회수 1594] [추천수 13회]
상상력과 시, 환상시와 허...
[조회수 1896] [추천수 3회]
전덕기 시와 평설집
[조회수 1744] [추천수 4회]
과도기 의식의 미학
[조회수 3076] [추천수 5회]
효과적인 시(詩) 창작법
[조회수 1727] [추천수 4회]
[수필학]제20집
[조회수 1651] [추천수 4회]
수필의 길 수필가의 길
[조회수 1953] [추천수 6회]
과학실에서 읽은 시
[조회수 3012] [추천수 5회]
문학 설교학
[조회수 2292] [추천수 4회]
물의 신학과 문학
[조회수 1746] [추천수 6회]
시나리오 네 멋대로 써라
[조회수 2616] [추천수 4회]
쓸모 없는 나무
[조회수 2286] [추천수 5회]
21세기 형이상시학과 시론
[조회수 1663] [추천수 3회]
영국문학의 오솔길
[조회수 2091] [추천수 4회]
[형이상시학]2012년 4호
[조회수 1726] [추천수 3회]
한국인이 복을 받는 이유는...
[조회수 2213] [추천수 6회]
윤재천 수필세계
[조회수 2304] [추천수 6회]
시창작원리
[조회수 2482] [추천수 6회]
에덴의 시학
[조회수 2271] [추천수 5회]
[수필학]제19집
[조회수 1948] [추천수 4회]
기독교 문학의 이론
[조회수 3138] [추천수 5회]
언어와 감각의 크레바스
[조회수 2512] [추천수 3회]
윤재천 수필론
[조회수 2704] [추천수 4회]
한국현대문학사
[조회수 3179] [추천수 4회]
에코우
[조회수 2593] [추천수 4회]
T. S. 엘리엇 시극론
[조회수 2800] [추천수 5회]
自我5·希望5의 적절한 등...
[조회수 2728] [추천수 5회]
신학적 구원과 시적 구원
[조회수 3885] [추천수 3회]
오늘의 한국문학 연구
[조회수 2848] [추천수 2회]
[수필학] 제18집
[조회수 2486] [추천수 4회]
시인따라 시집따라
[조회수 2857] [추천수 5회]
한국문학에 붙이는 에세이
[조회수 2864] [추천수 4회]
이상이 만난 장자
[조회수 2863] [추천수 4회]
퓨전수필을 말하다
[조회수 2350] [추천수 2회]
문학개론
[조회수 3118] [추천수 3회]
문학을 위한 몇 개의 에세...
[조회수 2889] [추천수 4회]
노산시조론
[조회수 2698] [추천수 4회]
[형이상시학]제2호
[조회수 2450] [추천수 4회]
시어론
[조회수 2560] [추천수 4회]
시조문예 미학
[조회수 2422] [추천수 4회]
그리운 작가 영원한 명작
[조회수 2515] [추천수 5회]
장순하 문학전집
[조회수 7041] [추천수 5회]
한국현대문학사 Ⅱ-남북한 ...
[조회수 3711] [추천수 3회]
현대문학비평이론
[조회수 5206] [추천수 5회]
생태주의 시조론
[조회수 2857] [추천수 4회]
현대시학
[조회수 3479] [추천수 4회]
[문학비평]제16집
[조회수 2526] [추천수 4회]
[문학비평]제15집
[조회수 2406] [추천수 4회]
이상詩연구
[조회수 2714] [추천수 4회]
물에 대한 신학과 문학의 ...
[조회수 2564] [추천수 3회]
이호우 시조 연구
[조회수 2652] [추천수 1회]
[문학비평]제14호
[조회수 2677] [추천수 2회]
박재삼 시 연구
[조회수 4046] [추천수 1회]
창동허새비의 노래와 꿈
[조회수 2754] [추천수 1회]
문학에게 길을 묻다
[조회수 2518] [추천수 2회]
[문학비평]제7집
[조회수 2934] [추천수 4회]
{ {유저리뷰타이틀} }
{ {유저리뷰} }
{ {댓글페이지출력} }
다음자료 : [문학비평]제15집 (2010-02-13 00:00:00)
이전자료 : 물에 대한 신학과 문학의 비교연구 (2010-01-11 00:00:00)
최신 자료(기사)
[문예이론] 즐기며 받아쓰는 시 창...
[문예이론] 이상시학 연구
[문예이론] 한국시조시학
[문예이론] 물의 신학과 물의 시학
[문예이론] 시와 마케팅
[문예이론] 상상력과 시, 환상시와 ...
[문예이론] 전덕기 시와 평설집
[문예이론] 과도기 의식의 미학
[문예이론] 효과적인 시(詩) 창작법
[문예이론] [수필학]제20집
[문예이론] 수필의 길 수필가의 길
[문예이론] 과학실에서 읽은 시
[문예이론] 문학 설교학
[문예이론] 물의 신학과 문학
[문예이론] 시나리오 네 멋대로 써...
문인글방
시조 존재하지 않는 게시판입니다
게시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힘차고 영롱하...
『詩와늪』제18집...
'시를 부르는 소...
2012 '울산시조문...
《시와수필》창간 7주년 기념식 및 시상식 ...
'계양산 시노래 축제' 성료 (화보)
또 한해가 지났습니다. 정유년이 후...
우선 늦었지만 칠순을 맞이하신 ksny81...
정말로 죄송하네요. 게시판의 글방에 ...
지난 2015년 05월에 수필집 "낮에 나온...
을미년도 어느듯 반을 넘기는 곳에 멈...
낭송회 소식
문인글방
제100회 시사랑 노래사랑 기념 음악...
제12강 제1회 구마르트르 시낭송회의...
제1회 구마르트르 시낭송회
<2013년 청록파 전국시낭송대회 공고...
2013 한국낭송문예협회 신년하례회와...
시화전 소식
문인글방
원주여성문학인회 제 5회 정기시...
양천구청 후원 * 양천문학회 주...
양천문인협회 주최 * 양천구청 ...
양천문인협회 주최* 양천구청 공...
구로역사 자유통로에서 열린 시...

[한솔문학] 2019...
[영남문학] 창간...
[청일문학] 창간...
[시낭송] 창간호 ...
[문예플러스]창간...
[영남문학] 창간...
[청일문학] 창간...

베스트셀러
한국문학방송 출간 전자책 2014년 9월중 베...
2014년 4월 4주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2014년 4월 2주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2014년 3월 5주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2014년 3월 4주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오늘의 책
사랑의 빛
남기고 싶...
하얀 이야...
인생수필
하나님 품...
조각보
안개 여인,...
그대의 미...
영상시
문인글방

현재 회원님의 레벨로는 문인글방_영상시 게시판리스팅 권한이 없습니다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독자투고 기사제보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0718 | 등록연월일 2008.11.27 | (제호)한국문학방송 | 대표·발행인·편집인 안재동 | 사업자등록번호 109-08-76384
통신판매업신고 제2010-서울구로-0186호 | 출판신고번호 제12-610호]'한국문학방송'이란 상호는 상법에 의하여 법원 상업등기소에,
로고 'DSB'와 '드림서치'는 특허법에 의하여 특허청에 각각 등록되어 있습니다.

Contact Us ☎ 02-6735-8945 (H.P)010-5151-1482 | dsb@hanmail.net
서울시 구로구 고척동 73-3, 일이삼타운 2동 5층 117호 (구로소방서 건너편)
우편안내▶DSB 전용 우편함의 용량 사정이 좀 있아오니, 책자, 작품 등 발송시 반드시 사전에 전화나 메일로 연락을 바랍니다
실제로 우편물이 제대로 접수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일반우편은 물론 등기일 경우에도 마찬가집니다. 보내시기 전 꼭 먼저 연락바랍니다.
free counters